This entry is part 3 of 3 in the series 베리 공작의 달력

베리공작의 달력 – 2월

1월은 궁전에서 신년하례하는 장면을 보여주었었다. 2월은 무대를 농촌으로 옮겼다. 시골의 깊은 겨울 모습을 보여준다. 멀리 산봉우리 사이로 눈 덮인 마을이 보이는데 교회의 뾰족탑과 함께 여늬 마을과 다르지 않다. 농부 한 명이 나귀를 몰고 마을로 향하고 있다. 날이 매섭게 추운지 걸음을 재촉하는데 그도 그럴 법한 게 입고 있는 옷이 겨울 외투는 아니다. 그림 어느 곳에서도 털옷으로 든든하게 감싼 인물은 보이지 않는다. 숲에서 나무를 베기 위해 도끼를 휘두르는 청년의 동작이 마치 골프채를 휘두르는 것 같다. 지금 골프광들이 혹시 나무꾼의 후예가 아니었을까 상상해본다.

그림 반 이상을 차지해 가며 농가의 모습을 디테일하게 보여준다. 집 뒤에는 가축을 먹일 볏짚더미가 정연히 쌓여있고 울타리 안에 나무 한그루, 벌통, 추위를 피해 우리에 옹기종기 모여있는 양떼, 먹이를 쪼아먹는 비둘기, 굴뚝에서 피어오르는 연기. 와인통. 모든 것이 단정하게 정리되고 월동준비도 완벽한 것 같다. 오른쪽에서 손을 호호불며 종종걸음치는 인물이 그림에 움직임을 준다. 아마도 따뜻한 집을 향해 가는 중인 것 같다. 집의 한 쪽 벽을 드러내고 가족들이 불쬐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가장 앞쪽에 있는 파란 옷의 귀부인이 여기서 무엇을 하는지 아무도 아직 해석해 내지 못했다.

그림의 구성이 매우 흥미롭다. 가장 근경을 앞쪽 왼쪽에 두고 여기서 오른쪽으로 시선을 유도하며, 중앙의 파란 옷의 청년을 축으로 하여 활처럼 휘어 S 라인을 그리며 왼쪽 위로 멀리 사라진다. 중세에 보기드문 원근법에 S 라인의 구성으로 미루어 비교적 후기에 그린 것으로 보인다. 또한 파란 옷의 여인, 파란 옷을 입은 나무꾼, 파란색의 반원 달력이 삼각형을 이루며 배치된 것 등은 매우 세련된 기법이다. 이 그림의 제작 연도에 대해 적어도 세 가지 주장이 있지만 그중 Limburg 형제의 사후에 비로소 그려졌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베리 공작

장 드 베리(Jean de Valois, duc de Berry 1340-1416)는 프랑스의 왕자였다. 장 2세 왕의 셋째 아들로 태어나 왕이 되지 못했다. 샤를5세의 동생, 필리프2세의 형이었다. 만 16세에 오베르뉴, 베리, 푸아투의 영지와 함께 공작의 작위를 받았다. 후일 몽팡시에도 그의 영지가 되었다. 만 20세에 영국에 볼모로 갔다가 7년 뒤에 풀려났다.

Jean Duc de Berry (1340~1416)

1380년 형 샤를5세가 서거한 뒤 그의 형과 동생, 앙주공작, 필립공작과 함께 어린 조카 샤를르 5세의 섭정을 맡았다. 이때 장 드 베리 공작은 랑게독의 지휘관이 되었으나 백성들에게 혹독하여 조카의 미움을 샀다. 조카가 성년이 되어 샤를6세로 등극한 뒤 베리공작의 지휘권을 박탈했다. 후일 샤를6세가 정신병에 걸리자 다시 형제들과 함께 섭정하나 큰 권력은 잡지 못한다. 1413년까지 전쟁에 여러 번 참전하고 다시 랑게독의 집정관을 맡았다.
그는 정치적, 군사적 경력을 쌓기보다는 예술과 건축에 관심이 더 많았다. 특히 책을 좋아하여 수많은 필사본을 만들게 했다. 기도서 필사본도 여러권 만들었으나 그중 Très Riches Heures(매우 호화로운 기도서)가 가장 널리 알려졌다. 이 기도서는 베리공작의 소장도서 중에서 가장 중요할 뿐 아니라 프랑스 중세 필사본 중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꼽힌다.
1410년 Limburg 화가 삼형제에게 제작을 의뢰했다. 공작은 이 기도서가 완성되는 것을 보지 못하고 1416년 페스트에 걸려 세상을 떠났다. Limburg 삼형제도 역병에 걸려 기도서를 완벽하게 끝내지 못한 채 모두 사망했다.
그후 1440년경부터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화가가 기도서 제작을 넘겨받아 계속 작업했는데 이 화가가 다름아닌 바르텔레미 데이크Barthélemy d’Eyck라는 주장도 있다. 기도서가 완전히 완성된 것은 1489년으로서 공작의 후손, 사보이 가문의 샤를1세가 장 콜롱브에게 의뢰하여 작업을 마치게 했다. 베리공작이 지은 성과 궁이 도합 17채로 알려졌는데 현재 남아있는 것은 많지 않다. 중요한 성은 그의 달력에 모두 묘사되어 있다.
이 기도서는 예술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작품이므로 이에 관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자들이 적지 않다.

베리공작의 매우 호화로운 기도서 중 2월 달력. ©Photo. R.M.N. / R.-G. Ojda

© 3.SPACE MAGAZINE/책소개/베리공작의 달력 2월

Series Navigation<< 프랑스 왕의 소금그릇

댓글을 남겨 주세요.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Pin It on Pinterest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