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 왈스카 부인. 1922년경. PD

열렬한 정원애호가였던 오페라 가수 가나 왈스카 Ganna Walska부인이 1941년 캘리포니아 산타바바라에 설립한 정원. 진기한 식물들을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며 모두 14개의 테마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인장과 다육식물, 아름다운 소철류 정원, 연꽃못이 있는 일본정원 등으로 이국적 정취가 물씬 풍기는 곳이다.

이 정원의 소유주였던 미모의 왈스카 부인은 대단한 경력의 소유자였다. 폴랜드 태생으로 일찍이 배우로 출발하여 파리 사교계의 여왕이 되었다. 후에 오페라 가수로 전향했으나 음악보다는 정원에 더 소질이 많았던 것 같다. 모두 여섯 번 결혼했으며 그 중 네 명의 남편은 큰 자산가였다. 여섯 번의 결혼 생활 모두 평균 2~4년 정도 유지되었으니 실은 혼자 보낸 시간이 더 많았다고도 볼 수 있겠다. 부인은 1984년 97세를 일기로 사망했으며 재산은 모두 로터스 가든 재단에 상속했다.

 

14개의 테마정원은 다음과 같다:

  1. 파란정원The Blue Garden
  2. 파인애플정원Bromeliads gardens
  3. 나비정원The Butterfly gardens
  4. 선인장정원The Cactus Garden
  5. 선인장속과 등대풀속 정원The Cacti and euphorbias gardens
  6. 소철정원The Cycad Garden
  7. 양치식물정원The Fern gardens
  8. 일본정원The Japanese Garden
  9. 유실수원Orchards collections
  10. 파르테르정원The Parterre Garden
  11. 다육식물정원The Succulent gardens
  12. 토피어리정원The Topiary Garden
  13. 열대정원The Tropical gardens
  14. 수경원The Water Garden

공식 홈페이지: http://www.lotusland.org/


왈스카 정원. 홉하우스,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서양 정원사, 518 쪽. 그림 10.34

그림 10.34 산타바바라의 로터스랜드Lotus Land는 유명한 설계자인 록우드 드 포레스트Lockwood de Forest가 가나 왈스카Ganna Walska 부인을 위해 그 일부를, 이 토지의 전 주인의 아들인 랠프 스티븐스Ralph Stevens가 일부를 설계했다. 스티븐스의 전문 분야는 사막 식물이었으며, 선인장과 다육식물로 엔진이 달린 꽃시계를 만들기도 했다. 쉰 가지 종이 넘는 가시잎소철 속Encephalartos이 자라는 아름다운 소철류 정원Cycad Garden은 찰스 글래스Charles Glass와 로버트 포스터가 1975년에 설계하였다. 이곳에는 오렌지색과 노란색 꽃들이 피는 알로에 정원, 꽃이 피는 암석기둥선인장Cereus peruvianus ‘monstrosus’이 식재된 선인장과 대극 속 정원이 있다. 삽화는 페스투카 글라우카Festuca glauca가 아틀라스삼목, 블루팜blue palm(Erythea armata) 아래에서 자라는 푸른 나뭇잎 정원을 보여준다.

페넬로페 홉하우스,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서양 정원사, 도서출판 대가. (518쪽, 그림 10.34 설명)
© 홉하우스 읽기/왈스카 부인의 정원

댓글을 남겨 주세요.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Pin It on Pinterest

Share This